스펙 · 삼성전자 / 공정기술
Q. 토익스피킹이랑 adsp중 뭘준비해야할까요
안녕하세요 삼성/하이닉스 공정/유틸리티 직무를 희망하는 지거국 화공과 학생입니다. 제스펙말씀드리면 지거국 화학공학 주전공/ 시스템반도체 복수전공 학점 3.95 토스im3 환경연구소 인턴 2개월 수상 학과내 성적장학금A 대외활동 반도체무관 서포터즈 6개월 반도체공정랩실 학부연구생 6개월 NCS idec 반도체공정교육 이수 이정도인데 제가 이번중간고사 끝나면 2주~3주정도 시간이 남을것같습니다. 원래는 토익스피킹을 ih로 올리려고했었는데, 마침 adsp시험일정이랑 딱맡더라고요. 제가원하는 직무에는 어떤걸 준비하는게 더 크리티컬할까요
2026.04.01
답변 10
Top_TierHD현대건설기계코사장 ∙ 채택률 96%채택된 답변
어학을 더 올리시는 것을 추천을 합니다. 대기업 평균이 스피킹 기준 IH정도가 되어 이 정도 수준만 되어도 뒤쳐지거나 하지는 않지만 대부분의 지원자들이 비슷한 수준의 영어점수를 취득해오기 때문에 AL급은 받으시는 것이 변별력을 가질 수 있는 점수대가 됩니다.
- 하하나린0417지멘스코전무 ∙ 채택률 100%
안녕하세요 어학점수먼저 올리는게 좋아보이네요
- 졸졸린왈루(주)KEC코사장 ∙ 채택률 98% ∙일치직무
안녕하세요 멘티님 adsp는 부가적인 스펙이므로 오학을 올리시는게 더 도움된다고 생각합니다. 멘티님의 취업에 좋은 결과 있길 바랄게요~
취업 멘토 털보아저씨삼성전자코상무 ∙ 채택률 66% ∙일치회사안녕하세요. 반도체 취업 멘토 털보아저씨입니다. 저는 오픽IH가 좀 더 도움이 되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adsp의 경우 간접적으로 연관성이 있는 자격증입니다. 다만, 4-1 재학 중이신 경우라면 adsp 취득 -> 오픽 IH 순으로 준비해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 개개미는오늘도뚠뚠삼성전자코부사장 ∙ 채택률 73% ∙일치회사
안녕하세요 멘티님 작성하신 글을 읽고 답변드립니다. 이건 누가봐도 adsp 취득입니다.반도체 엔지니어를 뽑는데 있어 특정직무를 제외하곤 사실 스피킹점수는 허들일뿐이라....
- PPRO액티브현대트랜시스코전무 ∙ 채택률 100%
안녕하세요 멘티님~~ 공정/유틸리티 직무 기준으로는 ADsP보다 토스 IH가 더 직접적인 평가 요소입니다. 특히 삼성·하이닉스는 영어 커트라인과 커뮤니케이션 역량을 명확히 보기 때문에 점수 상승이 실질적인 가점으로 이어집니다. ADsP는 있으면 좋지만 직무 연관성이 약해 우선순위는 낮습니다. 남은 기간에는 토스 IH 달성에 집중하는 것이 더 효율적인 선택입니다.
곰직원대웅바이오코상무 ∙ 채택률 93%안녕하세요. 멘티님. 코스모스 졸업이 아니라면 adsp 취득하고, 바로 어학 점수를 올리는 방향으로 준비를 하시는 것이 좋을 듯 합니다.
- 도도다리쑥국삼성전자코이사 ∙ 채택률 58% ∙일치회사
이미 영어성적이 있어서 adsp 보는 게 더 나을겁니다
- lleeha2313서페이스시스템스코리아코사원 ∙ 채택률 50%
토익스피킹이 낫습니다. adsp는 현업에서 그리 중요하게 생각치 않습니다.
- 탁탁기사삼성전자코사장 ∙ 채택률 78% ∙일치회사
정량적인 스펙은 우수해보이시고 오픽을 말씀하시는 것 같은데im3 랑 ih는 동일점수입니다. 하실수있으면 고고익선이지만 굳이 큰 시간을 들일 필요는 없을 것 같고 adsp도 없으신분들이 훨씬 많습니다. 따라서 자소서를 쓰면서 다른 회사에 지원하시면서 취준경험쌓기+인적성 하시는게 낫지않을까 싶습니다.
함께 읽은 질문
Q. 반도체 공정 진로 질문
항공정비과에서 지거국 전자 3학년으로 편입 후 올해 4학년이 되면서 진로를 반도체 공정쪽으로 정했습니다. 작년에는 2학년 과목 위주로 수강했고 올해부터 집적회로공정실험, 소자설계실험, PBL등 실험, 프로젝트 관련 과목을 수강하려고 합니다. 학점은 3.8, 오픽IH, 한국사1급, 항공정비사면장, 소방안전관리2급, 항공산업기사, 항공기기체기능사가 있습니다. 4-1에는 반도체공정프로젝트와 직접회로공정, 실험 등 과목들을 수강하면서 역량을 쌓은 후 여름방학에 현장실습 또는 인턴을 할 계획입니다. 또 시스템반도체회로설계 동아리에 들어가게되었는데 tape-out, 경진대회, MPW설계및검증 등 경험을 할 수 있다고 합니다.(설계 쪽이긴 하지만 반도체 관련 수상내역 등이 있으면 좋지 않을까 하고 들어갔습니다.) 겨울방학에는 전공예습, 코멘토 부캠, c언어를 하려고 합니다. 계획한것이 잘하고 있는건지 또 멘토님들께서 4학년 앞둔 겨울방학에 어떤것들을 하면 좋을지 조언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Q. 반도체 공정기술/양산기술 전공과목 고민
현재 목표 직무는 공정기술/양산기술이 1순위, 계측 장비사가 2순위입니다. 학기당 최대 수강 학점 수 제한 때문에 전공 과목을 선택해야 하는 상황입니다. '반도체공정및장비기술'과 '열역학'이 겹치는데 두 직무 관점에서 어떤 걸 선택하는 게 옳을까요? 당연히 '반도체공정및장비기술'이 옳겠지만, 2학기 때 '반도체공정'이 따로 개설되어 있어 너무 중복되지는 않을까 해서 여쭤봅니다. 또한, 저 직무대로 fix했을 때 선택과 집중을 해야하는 상황에서 전자회로 과목이 고민입니다. 따라서 전자회로1, 2 과목이 해당 직무에서 메리트가 어느정도인지, 필수적으로 들어야 하는지도 여쭤봅니다.
Q. 삼성전자 전공소개서 오타,,
전공소개서 포토리소그래피를 포토리소그라피로 잘못 썼는데 이런 오타가 큰 가요..?
궁금증이 남았나요?
빠르게 질문하세요.